✅ 호스트명 : 성동문화재단
✅ 참가자 규모 : 550명
✅ 도입 솔루션 : 스탬프 투어
크리에이티브 X 성수는 전시, 공연, 토크쇼, 프리마켓 등 성수동을 기반으로 하는 기업과 시민이 문화와 첨단 기술을 향유하고, 서로 교류하는 문화박람회 축제 입니다.
지난 10월 성수에서는 축제 프로그램 일환으로 지역 상권과 연계한 ‘테이스티 성수’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. 참가자는 성수동 곳곳의 F&B매장을 돌아다니며 스탬프 투어를 통해 재미있는 경험과 다양한 혜택을 받아갔다고 하는데요. 3분 요약 현장 스케치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.
STAMP TOUR 살펴보기
성수동의 핫한 느낌이 물씬 나는 F&B매장에 비치된 QR코드 포스터가 눈에 띕니다.
기존 스탬프 투어는 인쇄물을 제작하고 각 스탬프 장소마다 실물 도장을 배치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따랐는데요.
이벤터스 스탬프 투어는 QR코드 스캔을 통해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.
참가자는 리플렛의 QR코드를 스캔하여 개인정보를 등록하면 스탬프 투어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.
매장의 볼거리 먹을거리 들을 즐기다 보면 어느새 스탬프가 적립되어 있답니다!
STAMP TOUR 운영 과정
매장 리스트 작성 : 지역 내 다양한 F&B매장 중 인기 있고 독특한 메뉴를 제공하는 24개 매장을 선정했습니다. 매장은 카페, 레스토랑, 길거리 음식점 등으로 다양화 하여 참가자들의 흥미를 유도했습니다.
협의 및 계약 : 각 매장과 협의하여 스탬프 투어 참여에 대한 동의를 구하고, 매장별 특색 있는 메뉴와 이벤트를 기획했습니다.
부스 세팅 : 관리 페이지에서 부스를 생성하고 관리 할 수 있어 각 매장에 배치할 QR코드를 손쉽게 추출할 수 있었습니다.
스탬프 투어 이용 가이드를 통해 손쉽게 시스템을 설정할 수 있었습니다.
연계 매장 SNS 활용 : 축제 전 연계한 매장 SNS를 활용하여 더욱 효과적인 홍보를 진행했습니다.
현장 배너 및 포스터 설치 : 축제 현장 곳곳에 스탬프 투어 안내 배너와 포스터를 설치하여, 참가자들이 쉽게 인식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.
경품 교환 : 참가자의 적립된 스탬프를 확인하고, 상품의 스탬프 수 만큼 차감시킨 후 교환하였습니다.
이번 스탬프 투어를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습니다. 이 과정에서 수집된 참가자 정보를 통해 이용객의 지역 분포와 선호하는 나이대 등을 파악할 수 있었고, 이는 향후 축제 기획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. 이러한 데이터는 내년도 축제에서 더욱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 적극 반영할 수 있지 않을까요?